화물운송회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버닝썬더 조회 3회 작성일 2023-03-30 19:27:12 댓글 0

본문

'표준운임제' 도입 추진…화물연대·운송사 반발, 왜? - [친절한뉴스K] / KBS 2023.02.07.

정부가 지난해 화물연대 총파업의 쟁점이던 화물차 '안전운임제' 대신 강제성을 낮춘 '표준운임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화주의 법적 책임을 없애겠다는 게 핵심 내용인데요. 화물연대와 운송사들은 대기업 화주에게만 유리한 제도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홍화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가 지난해 일몰된 '안전운임제'를 대신할 '표준운임제'를 내놨습니다.

기간과 적용 분야, 안전운임제와 동일합니다.

2025년까지 3년 동안 일몰로 시행한 뒤 지속 여부를 결정하고요,

품목도 컨테이너와 시멘트에 한정됩니다.

보통 화물 운송은 화주, 즉 기업에서 운송사를 거쳐 화물차주를 통해 이뤄지는데요.

달라진 건 이 연결 고리에서 화주의 법적 책임이 사라지는 겁니다.

화주가 운송사에 화물 운송을 위탁할 때 운임은, 정부가 권고 수준을 제시하되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했고요.

최소운임보다 적은 운임을 지급하면 건당 5백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던 화주 처벌 조항을 없앴습니다.

반면 운송사가 화물차주에게 지급하는 운임은 표준운임을 정해 강제하고요.

중간에서 '번호판 장사'만 하던 지입전문회사를 퇴출시켜 차주들의 소득을 늘린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그동안 일부 지입전문회사들은 화물차 면허 총량이 묶여 있는 점을 악용해왔는데요.

화주로부터 일감은 따오지 않고, 화물차주들에게서 2천~3천만 원씩 받으며 번호판만 빌려주던 관행을 깨겠다는 겁니다.

[원희룡/국토교통부 장관 : "일하는 차주들에게 돌아가야 할 노동의 몫을 중간에서 뽑아가고, 이를 화주와 소비자인 국민에 전가하고 있는 이 비정상인 기생 구조를 타파해야 하겠다."]

현장에선 벌써부터 우려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인천항에서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이 화물차주는 최근 화주 측에서 운임을 깎을 수 있다는 얘기를 운송사로부터 전해 들었습니다.

[박경수/화물차주 : "여기저기서 소위 말하는 간 보기를 하고 있죠. 화주 쪽에서 안전운임제 없어졌는데 운송비 좀 내려줘야 되는 거 아니냐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한다는 거죠."]

화물연대는 '표준운임제'가 도입되면 물량을 따내기 위한 화주 간의 경쟁 과열로 저가 운임이 고착화 될 거라고 말합니다.

그런데도 화물 운송 조건을 결정하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화주의 책임은 면제되고, 화물차주들은 무리한 운행으로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운송사들도 반대하긴 마찬가집니다.

화주는 운임을 깎으려 하는데 화물차주에겐 법으로 정한 운임을 주려면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지입전문회사를 퇴출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퇴출을 피하기 위해 지입전문회사들까지 입찰에 뛰어들면 저가 경쟁, 더 심해질 거라는 겁니다.

[김우정/운송사 대표 : "(일감을 받으려고) 덤핑이 이제 난무할 것이고, 또 그 덤핑을 함으로써 또 우리 차주분들에게 '일 하십시다. 일감을 땄습니다' 해봐야 그 가격이 운임이 맞지 않으니까…."]

운임을 정하는 운임위원회 구성도 반발을 샀습니다.

공익위원을 늘리는 대신 운송사와 화물차주를 한 명씩 줄였는데, 화주들 숫자는 그대롭니다.

화주들의 영향력만 더 강해졌다는 겁니다.

표준운임제를 도입하려면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해야 하는데요.

여당은 정부 안을 바탕으로 법 개정에 속도를 낼 방침이지만 다수당인 야당은 화주 처벌 조항을 남겨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진통이 예상됩니다.

KBS 뉴스 홍화경입니다.

영상편집:김신형/그래픽:민세홍/리서처:민마린\r
\r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7599452\r
\r
▣ 제보 하기\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r
◇ 전화 : 02-781-1234\r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r
◇ 이메일 : kbs1234@kbs.co.kr

#표준운임제 #화물연대 #운송사
다모아Damoa : 운임유통단계도 간소화 해야한다.
화주에서 1차 하청만 허용하고 2,3,4,5차 하청은 없애야 운임칼질이 앖어진다.
마코토 : 일단 다른건 몰라도 과적에 대해서라도 화주들 책임을 강하게 해야 한다.
ne ryu : 강제성 띤 상태에서도 안전운임제 적용품목 확대 논의는 생각도 못했는데, 강제성까지 없어지면 당연히 단가를 후려칠 수밖에... 화주들을 너무 착하게 보는거지... 실적 없는 지입사 도태시키기로 한 건 잘한거 맞음. 지입사가 번호판만 던져주고 일감 안 주는 일은 줄어들테니... 개인화물 남바 사서 일 한다 해도 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을 때는 순수입이 월급기사만 못한게 현실이라서 차라리 기사 타면서 일 배우고, 지입 -> 개인화물로 넘어가는게 맞다고 봄. 근데 표준운임제가 유지되는 이상 개인화물도 같이 도태될듯. 운임에 대한 강제성이 없어지고, 자연스레 모든 화물의 운임이 전반적으로 하락할테니깐
헌터킬러Hunterkiller : 운송사가 적정량 수수료를 챙긴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3차, 4차, 5차, 계속되는
다단계식 일감 내려받기 구조를 거치면
화주는 비싼금액으로 화물을 보내도
차주는 개단가로 움직여야하고
일명 운임칼질행위로
현재 이 문제가 가장 심각한거 아닌가요?
밥상뒤집기 : 다시말하지만 안전운임제 전에 표준운임제가 존재했었다
하지만 표준운임제가 기준선이되어 덜주면 덜주었지 많이 주지는 않았다
가리가 멀고 무게가 무거운 짐은 아무도 가지않으려한다 웃돈을주고 짐을주어도 표준운임제를 넘지 못하기에

"번호판값 2,000만 원"…갑질에 시름하는 화물기사 / SBS

화물 노동자들은 비싼 돈을 주고 차를 사더라도 자기 마음대로 화물 운송을 할 수 없습니다. 그 일을 하려면 노란색 번호판이 있어야 하는데 번호판은 운송 회사들만 가지고 있고 번호판 빌리려면 수천만 원이 필요합니다.
그 실태를 박찬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원문 기사 더보기
https://news.sbs.co.kr/y/?id=N1006344110


#SBS뉴스 #8뉴스 #번호판

▶SBS 뉴스 채널 구독하기 : https://n.sbs.co.kr/youtube
▶SBS 뉴스 라이브 : https://n.sbs.co.kr/youtubeLive , https://n.sbs.co.kr/live

▶SBS 뉴스 제보하기
홈페이지: https://n.sbs.co.kr/inform
애플리케이션: 'SBS뉴스' 앱 설치하고 제보 - https://n.sbs.co.kr/App
카카오톡: 'SBS뉴스'와 친구 맺고 채팅 - https://pf.kakao.com/_ewsdq/chat
페이스북: 'SBS뉴스' 메시지 전송 - https://www.facebook.com/sbs8news
이메일: sbs8news@sbs.co.kr
문자: #6000
전화: 02-2113-6000

홈페이지: https://news.sbs.co.kr/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bs8news
트위터: https://www.twitter.com/sbs8news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ewsdq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bsnews
내게만 있기를.. : 진짜 이거는 법을 봐꿔서라도 없에야 합니다
JS W : 운수사업자가 일거리를 만들어주지도 않으면서 단지 번호판만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돈벌이가 되는건 이젠 고쳐야한다. 차라리 번호판을 몇년이상 실증적으로 운전하는 기사들에게 새롭게 발급하면서 기존 번호판만 장사하는 운수업체들 고사시키는 방향으로 가는게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다.
KPA : 진짜 이거 제발 크게 공론화됬으면...
일만하는 김삿갓용달 : 지입제을 없애야합니다.
일자리 때문에 모든 부담은 지고
권리는 없고 책임만 있는.
이정환 : 정말 가슴아픈 현실입니다

[운수법인설립] 하려고합니다 일반화물허가권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중고트럭●영업용번호판 (매매.임대)
●상담문의●1644 - 9779(디젤.트럭)
●매물확인●http://dstruck.net (사진.가격.확인)

●내카톡https://open.kakao.com/o/sZYwmm6b
●네이버https://tv.naver.com/dbrtjdwo666
●내카페https://cafe.naver.com/obrd
●블로그https://blog.naver.com/zkzkdhxhzk1

●계약중.상담중.촬영중.운전중에는,
●통화 연결이 어렵습니다 죄송합니다
●상담완료후 순차 적으로 연락드립니다
●상담내용은 남겨주시면 빠른 상담가능

●10년동안 화물차 as보증 타이틀로 판매해왔고
●매입시 최대한 손해를 줄일려고 노력했습니다
●디젤트럭은 거품이없습니다 마진을 더줄이겠습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친절상담 해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거품없은 트럭매매.넘버거래 앞장서겠습니다
●한분한분 절대 잊지않겠습니다 ^^ 디젤트럭 ____육성재
#운송면허 #운수법인회사 #물류법인
맛지tv : 잘보고 갑니다 감사해요~
Endless love : 디젤트럭 화이팅!!!

... 

#화물운송회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4,74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kfoodsos.com.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